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모음

[다육식물]선인장 外 종류와 다육식물 정보

 

 

[다육식물]선인장 外 종류와 다육식물 정보

 

 

 

 

- 다육식물은 건조한 지역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잎과 줄기에 수분을 다량으로 저장하고 있는 식물을 말합니다. 다육식물의 대표적인 것이 선인장 인데요. 다육식물의 종류로는 선인장과, 국화과, 초롱꽃과, 돌나물과, 백합과, 수선화과, 석류풀과등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 다육식물 생육지

선인장은 라틴아메리카에서 많이 자생하는데 다육식물은 남아프리카의 각지, 사하라, 카나리아제도, 아라비아, 마다카스카르섬, 인도 등의 건조한 지역의 볼모지와 같은곳에서 특유의 형태를 유지하고 자랍니다. 기후적으로는 우기와 건기가 구별되는 지역에 있습니다.

 

 

 

 

 

 

- 다육식물 형태와 성질

다육식물은 잎의 형태로 구별되는데 잎이 다육인 것과 줄기가 다육인 것으로 구별됩니다. 잎의 모양과 수를 줄어지면 유포르비아의 일종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줄기만으로 된 것이 생긴다.

선인장은 두가지 모두에 해당되겠죠?

 

 

 

 

- 다육식물의 번식은 종자로만 하는것이 아니고 잎가장자리에서 주아(珠芽)와 같이 어린 식물이 나와 새롭게 번식 하기도 합니다. 선인장도 그렇겠죠? 꺾인가지가 건조기를 견뎠다가 비가오면 급속하게 성장하는 닭의장물과 식물등도 있습니다.

 

 

 

 

 

- 다육식물 재배

선인장과 같이 건조에 강한 식물이 많으므로 쉽게 말라죽는 일은 없지만, 햇빛이 잘들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온도는 열대산과 온대산이 다르지만 건조하게 두면 0˚C 에도 견디는 종류가 많습니다.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 기르면 좋을 것입니다. 

 

 

 

 

 

 

배양토는 선인장과 같이 공극이 많고 배수가 잘되는 흙이 좋습니다. 분갈이는 봄에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자라는 속도가 늦은 것은 매년 이식할 필요는 없습니다. 건조한 곳에서 자생하는 다육시물은 물은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주의하고 특히 늦가을에서 겨울 동안은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식물과 달리 섞은 깻묵덩어리를 분 구석에 묻는 정도로 충분하며 화학비료를 줄경우는 묽게 해서 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다육식물]선인장 外 종류와 다육식물 정보 입니다.